우리 강아지들이 산책을 하기 위해서는 보호자와 연결되어 있는 하네스나 목줄 그리고 리드줄이 필요합니다. 반려견과 함께 외출을 할때는 보호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하네스나 목줄을 꼭 채워주셔야하고 하네스와 목줄중에 고민되시는 보호자님을 위해 차이점과 추천드리는 하네스와 목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반려견 안전조치가 2022년에 강화된건 모두 알고계실겁니다. 하네스나 목줄에 연결되는 리드줄의 길이는 2m 이내의 길이여야하고 다중주택, 다가구주택, 공동주택의 건물 내부의 공용공간에서는 반려견을 직접 안거나 목줄의 목덜미 부분 또는 하네스의 손잡이 부분을 잡아 반려견이 이동할 수 없도록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반려견과 사람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시대인만큼 산책이나 외출시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 하네스와 목줄 착용을 필수로 해주시고 오프리쉬(안전줄 없이 산책이나 외출)는 금지해주시길 바랍니다.
하네스
하네스는 가슴줄이라고도 많이 불리는 입는형태의 안전줄 입니다. H형 L형 X형 등등 많은 형태의 하네스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하네스는 얼굴을 통과하거나 다리를 들어올려 껴야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처음 접하는 반려견들은 무서워할수 있고 겁을먹어 거부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억지로 입히려 하지 마시고 천천히 적응훈련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하네스는 목디스크가 있거나 기관지협착증과 같이 기관지가 약한 반려견에게 추천되는 산책용품입니다. 하지만 당김이 심한 강아지는 컨트롤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 산책을 하는 퍼피강아지나 산책교육이 잘 되어있는 반려견에게 추천드립니다.
저도 제 반려견에게 3가지형태의 하네스를 써봤지만 X형과 H형은 오래쓰지 못했고 Y형하네스를 2년간 사용했었습니다.
목줄
목줄은 반려견의 목에 직접적으로 채우는 형태로 얼굴에 가까이 다가가거나 발을 만지는 우리 반려견이 싫어하는 부위에 가까이 가지 않기때문에 거부감이 덜할수 있습니다. 목에 채운 줄로 컨트롤을 하기때문에 방향전환이나 줄당김을 제지하기 쉽고 산책훈련이 완벽하지 않은 반려견에게 적합한 산책용품 입니다. 공격성이나 줄당김, 앞섬이 심한 반려견에게는 목줄 사용을 권장해드리며 줄당김을 하는 반려견에게 하네스를 사용하는것은 목에 무리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목줄을 사용해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반려견도 3살 이후로 줄당김이 심해져 목줄로 변경해주었고 목줄사용 후 하네스를 사용했을때보다 줄당김이 덜해져 컨트롤이 쉬워졌고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산책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니 꼭 반려견의 성향에 따라 하네스와 목줄을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줄에도 가죽형식으로된 목줄과 버클형식으로된 목줄이 있습니다. 버클형 목줄은 버클을 채결할때 딸깍 소리를 무서워하는 반려견도 간혹 있으니 그런 반려견은 가죽목줄을 사용하셔도 되고 가죽목줄은 털끼임이 있어 사용하기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보호자님께서는 버클형 목줄을 채우실때 딸깍 소리가 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채워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반려견의 안전한 산책과 외출을 위해 하네스와 목줄 착용은 필수입니다. 내 반려견의 산책습관과 컨디션을 확인해주시고 알맞는 하네스와 목줄을 선택하시어 안전한 산책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