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이나 명절에 반려견과 함께 대중교통을 타거나 자동차를 이용해 귀성길에 오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반려견이 KTX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혹은 자동차로 이동할때 들릴수 있는 휴게소 정보 등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과 준비물, 반려견의 멀미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견과 대중교통 이용 및 멀미대처
반려견과 함께 버스나 KTX를 이용할땐 꼭 뚜껑이 있는 가방 및 케이지를 이용해주시길 바라며 낑낑거리거나 짖지 않도록 케어해주셔야합니다. KTX는 10kg 이하의 반려동물만 탑승이 가능하며 광견병 접종은 필수이고 승무원이 확인할수도 있으니 예방접종 확인서나 확인가능한 어플을 지참해주시길 바랍니다.
KTX나 버스 자동차 등 빠르게 달리는 이동수단 특성상 몸은 가만히있지만 바깥 풍경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사람과 마찬가지로 멀미를 할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멀미를 할땐 하품, 코를 혀로 자주핥음, 낑낑거림, 과호흡 등이 있으며 장시간 이동시 멀미를 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흔들림이 적은 카시트나 케이지를 사용해 몸을 고정시켜주시고 장거리 이동 1~2시간 전에는 구토예방을 위해 간식이나 사료급여를 금지해주시길 바랍니다.
또는 멀미가 너무 심한 강아지에게는 동물병원에 방문해 멀미약을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신경안정제, 항구토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의사님과 꼭 상담해주신 후에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에서 반려견 동반이 가능한 휴게소
장거리 이동시 중간에 잠깐잠깐 휴게소에 들러 공원에서 용변을 보게 해주거나 산책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애견놀이터나 운동장이 있는 휴게소도 많이 있으므로 이동시 반려견이 피로감을 많이 느끼지 않도록 휴게소에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휴게소마다 반려동물 출입 여부가 다르므로 귀성길에 있는 휴게소를 체크해주시고 휴게소 정보를 찾아보시거나 전화로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할땐 이동장, 케이지, 배변패드, 물티슈, 사료 등 필요한 생필품을 꼭 챙겨주시고 멀미약이나 장난감같은건 반려견의 스타일에 따라 챙겨주시면 됩니다. 귀성길에 오르기 전 케이지나 가방에 들어가있는 훈련을 진행해주신다면 실제 귀성길에서도 반려견이 보다 안정적으로 이동할수 있으므로 집에서 미리 훈련을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반려견과 안전한 귀성길을 위해 멀미대처법이나 대중교통, 자가용 이동 방법에 도움이 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들과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